뉴스 텍스트에 나타난 명사형 어휘 연구 - 명사화 어미 {-기}를 중심으로 : The Study of Norninalized Forms through News Texts -Focused on the Korean Nominalizational Ending {-ki}-

이 연구는 뉴스 텍스트에 나타난 명사형 어휘 중에서 명사화 어미 {-기}를 대상으로 그 유형과 의미를 분석해, 명사형 어휘가 사회적 현상과 경향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동사나 구문의 명사화는 뉴스의 내용을 압축적이고 축약적으로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뉴스 텍스트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뉴스 텍스트를 살펴보면 명사화 표현이 하나의 어휘 항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명사화 어미 { 기}를 통해서 우리 사회에서 반복적으로 나다나는 행위나 과정을 일반화하고 하나의 현상으로 규정짓는 것으로, 동사의 명사형, 명사나 부사가 결합한 명사형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명사형 어휘의 의미는 단어 자체의 의미보다는 각 단어가 쓰인 문장 속에서 맥락적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보도자의 태도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의미나 부정적인 의띠, 도덕적 기준에 따른 도덕적 의미나 지나치게 과장하고 강조한 극대화된 의미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서 뉴스 텍스트에서 명사형 어휘는 단순히 구문이나 동사를 명사화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이나 행위될 명시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하나의 어휘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동사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어휘화하는 생산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단어의 의미 역시 보도자의 관점이나 태도,사회적인식 등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었다

The goal of the present paper is to contribute to the collection of descriptive the types and meanings of nominalized. To undertake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n Broadcasting System News 9' for the one years.

Our study begins with classification nominalized forms that appeared nominalized verbs and the nominalization constructions, according to internal syntactic structure. We then analyzed semantic feature into [positive], [negative], [morality] and [exaggeration] on usage examples. In relation to semantic features we discuss usage of nominalized forms, social and culture context, and meaning based on the moral. We conclude that the meaning based on social and culture context, [positive/ negative] and [morality/ immorality], make understanding the viewpoints of current topics. In conclusion I present the results of my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