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교육의 체계화 방안 - 문법 교육과 맞춤법 교육의 관계 정립을 위한 試論

A Systematic Approach for Teaching Korean Orthography : An Essay on the Establishment of Correlation between Korean Grammar and Korean Orthography

규범 문법에는 발음 규범, 표기 규범, 어휘 규범, 문장 규범, 담화 규범이 있으며, 표기 규범에는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이 있다. 그동안 맞춤법 연구는 많아도 맞춤법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다룬 연구는 많지 않다. 한글 문자는 세종의 공로로 만들어져 전 세계에서 가방 배우기 쉬운 문자로 알려져 있지만 한글 맞춤법을 포함한 어느 표기법이나 수고롭게 익혀야 하며 노력 없이 익힐 수는 없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국민 평균의 단순 문맹률은 낮아도, 학교교육에서 독서력과 연계한 맞춤법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하지 않아 OECD 국가에서는 한국의 고학력자의 문서 문해력은 매우 낮아 실질 문맹률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국은 음운 교수법이 읽기와 어휘 교육을 표기법과 연계한 교육으로 정착되어 체계적 표기법 교육이 읽기 교육과 함께 이루어져 왔으나 우리는 그런 읽기, 어휘 연계 표기법 교육이 체계적으로 임의적인 맞춤법 학습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져 이런 비체계적 맞춤법 교육은 어휘 교육의 부실을 낳아 어휘력 저하를 낳고 이런 부실함이 누적되어 고학력자 저문해력까지 초래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부터 체계적 문법 교육안에서 체계적 교육이 읽기 교육, 어휘 교육과 긴밀히 연계되어 제공되도록 문법 교육, 맞춤법 교육의 대혁신이 요구된다. 개정교육과정에서도 맞춤법 교육은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발전되어야 하고 교과서에서도 매 단원마다 문법과 어휘력, 맞춤법 능력 확장을 위한 익힘문제 활동을 배려하여 평소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Prescriptive Grammar consists of Norms of pronunciation, orthography, vocabulary, sentence, and discourse. Korean norms consist of orthography of Hangeul, borrowing foreign languages and Romanization for Korean words. Though there were many research works of Korean orthography, there were few research works how to teach Korean orthography systematically.

문법 교육; 맞춤법 교육; 문해력; 국어 교육과정; Teaching Grammar; Teaching Orthography; Orthography; Literacy; Korean Curricul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