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语言政策述要 : 중국 언어정책에 대한 약술

Abstract

인구 13억 중국의 주된 언어는 한어이지만 방언과 민족이 많은 국가이다. 중국의 공식 언어는 한어이고, 보통어는 전국에서 통용되는 표준어이며, 사용하는 문자는 간소화된 한자이다. 표준어 외에도, 한어에는 몇 개의 큰 방언 지역이 있다. 중국의 소수 민족은 55개이고 100여종에 가까운 언어가 있어 언어 정책 결정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어떻게 복잡한 언어 문제를 해결하고, 그 사용 기준을 정하며, 문자사용의 규범을 정할지와 표준어 보급 문제 및 소수 민족의 언어와 방언을 보호할지에 대한 문제가 중요 연구 과제가 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언어 정책 역시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방언, 소수민족의 언어문제, 외국어 교육 문제, 인터넷 언어 문제 등은 언어 정책가 들의 주된 관심사 이다. 이 같은 이유로 중국의 국가 언어 위원회는 "조화로운 언어생활을 만들자"라는 새로운 이념을 제기했으며, 중요성과 다양성 사이의 관계를 잘 조정함으로써, 사회 언어생활의 조화로움을 추진하고자 한다.

China is a large country with a population of over 1.3 billion. The official language of China is Mandarin Chinese and dialects and minority languages are also used in many areas, resulting in an important dilemma for language policy makers in China: dealing with the complex issues of language. At present, the dialects, minority languages, foreign languages and language used on the internet are main concerns of the language policy makers in China. They proposed a new concept called "building a harmonious language life" to handle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ity and diversity and ultimately, to contribute to the harmony of social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