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개념의 역동적 구성 과정과 담론 -토론을 중심으로- : The dynamic constitution process of words concept and discourse

Abstract

단어의 개념은 담론 혹은 주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때로 담론의 구성 과정 그 자체에 영향을 미친다. 단어의 개념이 담론 구성 전략으로 이용되는 양상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단어의 개념 중 특정 개념의 활성화를 통해 주장을 강화할 수 있다. 이때 단어의 개념은 주장의 근거이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단어 A의 개념망과 연결된 개념 a와 b가 있다고 할 때 A(a+b) 중 a 혹은 b만 강조하여 담론을 구성한다.

둘째, 단어 개념망을 개조하는 방식으로 주장을 강화할 수 있다.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단어 A의 개념망과 연결된 개념 a와 b가 있다고 할 때 A(a+b)를 A′(a′+b′)나 A(a+c) 등으로 변화시키려는 경우이다.

셋째, 담론 자체가 어떤 단어의 개념을 구체화하거나 해당 단어를 관련 개념망 중 어느 부분에 위치 지우는 과정일 수 있다. A라는 단어와 관련을 맺는 구체적인 개념들이 a인지, b인지를 탐색하는 과정으로서(이때 a와 b는 다른 단어의 개념망과 관련을 맺고 있을 수 있다.) 이는 A라는 단어 개념의 명료화 과정이거나 관련 연결망(개념망)의 탐색 과정일 수 있다.

A word's concept is related with a discourse or one's opinion. Occasionally, a word's concept have an effect on a discourse constitute process. So, a word's concept is finding increasing use in discourse constitute strategies.

First, a speaker lays great emphasis on a specific concept among a word's concept. A specific word's concept operates on the foundation of one's opinion. Display in graph; A(a+b) ⟶ A(a) or A(b)

Second, a speaker changes a word's concept for strengthening his opinion. Display in graph; A(a+b) ⟶ A′(a′+b′) or A(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