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chen bei Goethe?: Von des Klassikers ernstlichen Späßen

괴테에서의 웃음? - 대작가의 진지한 농담에 대하여

괴테가 시도했던 가장 대담한 농담들 중에 하나는 파우스트 I부의 발푸르기스밤 장면에 사용하려고 했던, 브록켄산에서 행하는 사탄의 산상수훈 장면이다. 사탄은 오른편에 있는 숫염소들과 오니편의 암염소들에게 교훈을 베푸는데, 오른편을 향해선 빛나는 황금과 함께 여성의 음부를 얻으라고, 왼편을 향해선 빛나는 남자의 성기를 소중히 하라고 권유한다. 이런 대담한 장면이 원래 의도했던 위치에 나망 있게 되었다면 발푸르기스밤 장면에서뿐만 아니라 파우스트극 전체 구도를 위해서도 중요성을 획득하게 될 것이었지만, 괴테 자신이 인쇄용으로는 넣지 않고 보관용으로만 가지고 있게 된다. 1816년 2월 8일자 볼트만 Woltmann에게 한 편지에서 그는 그 이유를 현명함과 평화에 대한 사랑 die Klugheit und die Liebe zum Frieden이라고 적고 있다. 괴테는 자신의 이 농담 장면이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타부를 범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전의 로마 비가 에서는 같은 맥락에 있었던 도발적인 장면을 실제로 인쇄까지 하게 된다. 물론 괴테의 원고 중에서, 로마를 이교도적인 육체적 향락의 장소로 묘사하는 두 번째 와 열여섯 번째 비가는 최초의 인쇄에서는 누락되고 나중에 추가로 발표된 네편의 비가들에 삽입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