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B. Brecht,「실험극에 대하여(Über experimentelles Theat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동준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연구소
Citation
독일어문화권연구, Vol.15, pp. 427-444
Abstract
적어도 두 세대 전부터 유럽 극에서는 진지한 실험적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실험들이 아직까지 분명히 개관할 수 있는 결과를 낳지 못했다. 이 실험 시대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내가 보건대 이 실험에는 두 계열이 있는데 이들은 서로 겹치는 부분도 있으나 따로따로 관찰해 볼 수 있다. 전개 되고 있는 이 두 계열은 오락과 교육이라는 두 기능에 따라 규정된다. 다시 말해 연극 실험은 연극의 오락 능력을 높이려는 실험과 교육 가치를 높이려는 실험을 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역동적이다. 그래서 모든 것이 급변한다. 이전 세계에 있어서는 오락에 관련된 자극들도 급속히 그 효력이 소모된다. 관객의 감각이 둔화됨에 따라 계속 새로운 효과로 대처해야 한다. 정신이 산만해 있는 관객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연극은 우선 관객의 정신을 집중시켜야 한다. 관객을 시끄러운 세계에서 이끌어 내어 연극의 극적 긴장감 속으로 끌어 들여야 한다. 연극은 합리화된 일상작업에 지치고 피곤한, 갖가지 사회적 마찰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관객을 상대로 한다. 관객은 자신의 작은 세계에서 빠져 나와 도피자로 극장에 앉아 있는 것이다. 그는 도망자이기도 하지만 또 고객이기도 하다. 이쪽을 도피처로 택할 수도 잇지만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다. 연극간의 경쟁, 또 연극과 영화간의 경쟁은 항상 새로운 노력을, 항상 새롭게 어필할 수 있는 노력을 강요한다.
ISSN
1229-713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3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