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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mas Manns Buddenbrooks - Zwischen Realismus und Moderne -
토마스 만의 <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 - 사실주의와 모더니즘 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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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Marx, Friedhelm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연구소
Citation
독일어문화권연구, Vol.20, pp. 253-275
Keywords
사실주의모더니즘토마스 만『부덴브로크 가의 사람들』RealismusModerneThomas MannBuddenbrooks
Abstract
토마스 만은 한 가문의 4대에 걸친 장대한 가족사를 다룬 소설 (1901)에서 사실주의 서사전통과 거리를 두고, 음악이나 철학 같은 ‘형이상학적’ 서사요소를 통해 사실주의 서사전통을 넘어서고 있다. 잘 차려진 오찬을 작품 서두에 묘사하면서 토마스 만은 이 작품을 우선 일종의 19세기 사실주의 소설로 제시한다. 그러나 토마스 만의 이야기로 묘사된 오찬은, 폰타네나 그보다 앞선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소설이 전개되면서 그 동안 지속되어온 것이 바뀌고 있음을 인식시켜주는 구성요소이다. 첫 장의 감각적인 진수성찬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소설이 진행되면서 부덴브로크 가 사람들의 식욕은 사라지고, 이것은 일가의 건강의 쇠퇴와 정신적 예민함을 나타낸다. 또한 토마스 만은 시민계급의 식사문화를 생생하게 묘사하면서 반어적으로 반대견해를 추가해, 시민계급의 안락함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갑작스런 기괴한 사건, 그리고 과식하는 인물과 더불어 식사를 묘사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동시에 사실주의 서사전통을 깨뜨린다. 토마스 만은 폰타네와 같은 풍성한 음식대신 종교, 철학 그리고 음악이라는 세 개의 ‘마약 대체물’을 끌어들인다. 가족들이 점점 식욕을 잃어가는 것은 일종의 정신화에 상응한다. 노인의 아들인 장은 종교적 성향이 있다. 영사와 그 부인의 신앙심은 나이가 들어가고 건강이 쇠약해지면서 커져간다. 니체의 의 테마들 중 하나인 이것은 부덴브로크 가문의 몰락사의 철학적 배경이다. 부덴브로크 가의 마지막 세대에는 영사의 영성(靈性)이 다른 현상을 띠게 된다. 토마스 부덴브로크는 자신의 형이상학적인 빈곤을 철학의 도움으로 충족시킨다. 때이른 죽음에 이르기 직전 그는 쇼펜하우어의 저서 에 사로잡힌다. 어느 날 오후부터 밤 동안 그는 이 저서에서 위안을 얻지만, 이 독서가 안겨준 형이상학 적인 위안은 지속되지 못하고 삶의 마지막인 죽음으로의 내적 동의를 부추긴다. 마침내 하노는 오로지 그에게 맞춰진 감각적인 무절제의 형식인 음악에 빠져든다. 그는 완전히 탈진할 때까지 피아노를 즉흥적으로 연주한다. 그의 아버지처럼 시민계급의 생활방식을 붕괴하는 필사적이고 유사종교적인 격정이 죽음에 앞서 선행한다. 단지 열광 자체만이 전적으로 비시민적이거나 예사롭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한 열광의 서사방식도 이례적이다. 무절제하고 절망적인 이중 독백은 쇼펜하우어의 철학과 리하르트 바그너의 음악에 고무되어 있고, 현대적인 모든 서사기법을 수단으로 생생하게 묘사된다. 철학적 성찰과 음악의 즉흥 연주의 암시적인 모사는 소설의 시작부분에 나오는 재잘대는 폰타네 식의 음조와 사실주의의 서사적인 환경을 넘어선다. 비록 토마스 만의 소설은 서사적인 사실주의 전통 속에 자리매김되기는 하지만, 이미 토마스 만의 첫 번째 장편 소설은 사실주의 서사전통을 뛰어 넘는다. 이 소설은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그 안락함이 묻혀 버리고, 리하르트 바그너의 주도 모티브 테크닉을 문학에 옮겨놓으며, 철학적으로 사고하는 모더니즘적 인물을 문학적으로 반영한다.
ISSN
1229-7135
Language
Germ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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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for German Studies (독일어문화권연구소)독일어문화권연구 (Zeitschrift für Deutschsprachige Kultur & Literaturen)독일어문화권연구 Volume 2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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