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國恩想과 西洋近代思想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洪以燮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196-201
Abstract
本 發表는 錄音이 않되어 要約으로써 代한다. 序ㅡ韓國思想과 外來思想과의 接觸에 있어 보다 오늘에 接近된 時期에 있어 또하나의 課題는 韓國社會가 資本主義列強과 接觸할 때 郎 近代化의 過程(寶質的으로는 植民地化過程이었지만······)에 있어 精神的 狀況이 어떠하였으며, 外來思想 受容에 있어 어떠하였느냐? 이것은 곧 西洋近代思想과의 交涉이었다. 대체 時間的으로는 1870年代에 있어 近代化한 日本과의 接觸에서부터 따져 볼 것이다. 1. 金玉均의 開化運動ㅡ金玉均이 近代化 途程의 日本을 通하여 西歐的인 文物을 받어들일랴는 運動은 1876年 開港에 따른 日本文物에 接觸하면서부터 이었다. 一部의 人士는 앞서 淸을 通해 世界大勢를 알고 있던 것이지만 보고 알고 생각한 것을 朝鮮의 開化(=近代化)를 위하여 서 볼랴고 생각한 바를 實踐할랴고 努力한 사람은 아무레도 金玉均일 것이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4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02 (196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