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國都市社會의 階層構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彩潤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212-215
Abstract
이 調查研究는 1962年 7月 李相佰教授의 主管下에 이루어진 것이다. 調査地域은 서울,大邱, 全州의 3個都市이다. 職業分布와 生態學的 狀況을 考慮하여 各都市에서 "洞”을 選出한 다음 洞籍簿에 依據, 調在對象家口를 層 化抽出하였다. 調查對象者(被調査者)는 20歲~60歲의 男子家口主이다. 調在는 質問紙를 使用하는 面接法에 依據하였다. 調査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1. 客觀的 階層을 把握하기 위한 基本的 資料 a. 職業構成 被調査者의 職業分布는 販賣職이 제일 많고 그 다음이 無職, 事務職, 熟練職의 順位로 되어 있다. 일곱가지 職業範疇에의 分布狀況은 表 2와 같다. b. 敎育水準 國民學校學歷(卒業, 中退包含)이 제일 많고 다음이 專門 大學이다. c. 月平均收入 다음에는 社會階層의 主要決定因壽인 職業과 年齡, 收入의 相關을 살펴보기로 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4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02 (196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