清日開戰과 列國外交 - Krasny Archiv 中心으로 -

Abstract

韓半島에 列國의 相互牽制的 勢力關係가 成立된 것은 大體로 1885年 巨文鳥占領事件을 契機로 한다. 그로부터 1894年 淸日開戰까지의 近十年間은 淸 · 露 · 日 三僴國의 直接的인 相互牽制的 勢力關係와 美 · 英을 包含하는 列國의 錯雜된 利害關係와 關連하여 韓國의 國際政治的 位置가 中間的 小康狀態를 維持한 期間이었다. 그러므로 淸日開戰의 國際政治的 側面은 韓國을 中心으로 한 外國의 相互牽制的 勢力關係에 變化를 促求한 要因을 分析함으로서 解明될 수 있을 것이다. 그 當時의 歐羅巴國際政治를 槪觀하면 英 · 露는 85年 4月 Afghanistan 紛爭 以來로 阻隔된 立場에서 對立中이었고, 87年 6月의 露獨再保險條約 90年 3月 Bismarck의 辭任의 뒤를 이어 廢棄되고(同年 6月) 露 · 佛을 相互接近시키는 結果를 招來하였다.(93年 12月 露 · 佛 協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