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龍飛御支歌의 語學的 價值 (圖文歌詞)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許雄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223-226
Abstract
本 發表는 錄音이 않되어 要約으로써 代한다. 龍飛御天歌의 語學的 價值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일로서, 國民學校學生에서 大學生에 이르기까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그 價直를 論議함은 새삼스러운 感이 없지 않으나, 이 機會에 한번 整理해 보는 것도 全혀 無意味한 일은 아닐것 같이 생각된다. 龍歌의 語學的 價値는, 그것이 訓民正音이 頒布되기 前에 만들어졌다는데 있다. 卽 訓民正音으로 된 文獻 中에서 그 年代가 가장 오래된 것이란데, 그 첫째 重要性을 부여해야 할 것이다. 年代가 오래 되었다는 것은, 最古의 語形을 보여주기 때문에 貴重한 것이다. 그러나 아깝게도 龍歌의 그 방대한 記述은 大部分이 漢文으로 되었고, 그 가운데 125章의 노래만에 國語로 되어 있을 따름이다. 따라 여기에 실려 있는 서기 15세기 순국어(漢字語를 除外)의 分量은 그리 많지는 못한데, 여기 나타나는 單語의 數를 品詞別로 대충 간추려보면, 모두 433 單語가 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4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02 (196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