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階級과 階層의 槪念에 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黃性模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201-210
Abstract
過去 一世紀동안 社會科學에 있어서 階級의 問題처럼 허다한 論爭의 對象이 된 것은 없었다. 그것은 現實政治分野에 있어서 數많은 사람들의 政治的 運命에도 關聯되는 것이 였다. 19世紀的 階級槪念이 發生한지 1世紀가 지난 오늘 날에 있어도 階級의 槪念에 一致된 見解를 發見하지 못하고 있는 채 社會階級의 現實的 樣態變化는 過去의 階級概念에서 穿極的인 結論을 얻기어렵게 하고 있는 중 새로운 要因이 登場함으로서 階級槪念의 解明은 새로운 不透明性을 띄게 된 것이다. 따라서 오늘 여기서 살피고저 하는 것은 社會科學的 分析的 立場에서 階級과 階層이 어떠한 共通點을 갖이며 反面에 어떠한 差異點을 지니고 있는가를 實明確性을 賦與하고저 하는데 있다. 階級이라는 것이 어떻게 發生했는가? 그리고 階級의 槪念은 어떠한 關聯性에서 構成되게 되었는가? 이것은 歷史的인 事由에서 說明되지 않으면 안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4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02 (196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