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亞日報」와 「海日申報」의 比較

價值觀의 硏究라는 問題에서 「東亞日報」와 「每日申報」가 왜 問題視되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 疑訝하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른지도 모르겠읍니다. 이 新聞에 對해서 硏究하게 된 動機는 앞서 朴鍾鴻敎授나 金璟東先生께서 言及하신 바와 같이 現在 우리의 價值觀이 상당히 混亂狀態에 있다. 우리의 새로운 價値觀은 과연 어떻게 形成되어야 되겠느냐? 하는 것이 우리 國民 全體의 關心事가 되어 있는 이즈음에 있어서, 이 問題를 特히 學問的으로 다루어 볼 때는 이것은 過去의 價値觀과 關係되고 過去의 價値觀이 새로운 社會의 變動에 따라서 무너지게 되고 또 새로운 價値觀이 形成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도대체 우리의 過去의 價値觀이 어떻게 되어 있었던 것인가? 現代化하는 過程에서 價値觀이 무너지는 자국이라고 할까, 그 推移가 新聞紙上에 나타나지 않겠는가? 해서 1896年에 獨立新聞이 나온 것을 始作으로 해서 解放에 이르기 까지의 新聞紙上에 나타난 價値觀들을 分析해 보자 하는 뜻에서 이 硏究를 시작하게 되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