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近世 天主敎徒의 西洋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柳洪烈

Issue Date
196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4, pp. 163-172
Abstract
題目이 近世 天主敎徒가 본 西洋觀으로 되어 있읍니다마는 프린트에는 좀 題目을 바꿔서 迫害期에 있어서의 天主敎徒가 본 西洋觀 이렇게 붙였읍니다. 勿論 天主敎徒가 나타나게 된 것은 1783年에 李子薫이가 北京에 가서 Gouvea 神父에게 洗禮를 받고 돌아와서 南人學者 丁茶山以下 同僚들에게 洗禮를 주고, 1785年에 教會가 創設된 것입니다. 그에 앞서서 一部 信仰을 가진 사람들은 있었읍니다만, 本格的으로 敎會를 세운 것은 1785年이고 이후 1886年에 佛蘭西와 條約을 맺어 1887年 그 條約이 批准되었는데, 그 中에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르고 있었으나, 佛蘭西人들이 우리나라와 通商 修好함에 있어 西洋의 法學이나 기타 學理 學術을 가르칠 수 있다는 條項이 들어 있었습니다. 美國과의 條約이 1882年에 맺어지고 이어서 英國 獨逸 러시아 이태리 등과 맺어지고 마지막으로 佛蘭西와 1886年에 맺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같은 外國과의 條約이 佛蘭西는 왜 이렇게 늦게까지 끌었느냐 하면, 佛蘭西와의 條約文에는 우리나라에 宣敎團을 派遣하기로 되어 있어, 앞서 美國이나 日本과 맺은 條約과는 性質上으로 다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4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