都市와 農村의 價値觀의 比較

먼저 朴鐘鴻 선생님께서 價値觀의 變遷은 構造的인 差와 密接한 關聯이 있을 것이라는 暗示的인 말씀을 하셨는데,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價値觀이 具體的으로 어떤 差가 있다면 그 差를 가져 오게 하는 가장 根本的인 要因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을 밝혀 보려는데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價値觀의 문제를 둘러 싸고 보통 態度 調査를 通해서 그 價値觀의 所在를 짐작하는 方式을 擇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마는 문제는 價値와 態度라고 하는 것 自體를 좀 더 檢討해 볼 만한 餘地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은 價値라고 하는 것과 態度라고 하는 것과는 分離하여 생각하는 편이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또 그렇지 않고 價値는 具體的으로 態度속에서 直接的으로 表現되는 것이라고 主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一連의 問題도 여기서 어느 程度 解決의 실마리를 얻어 보려고 하는 意味도 包含되어 있읍니다마는, 우선 제가 調査한 結果를 簡單하게 紹介해 드리면서 이 두가지 問題를 여기서 對答드려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