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奎章閣圖書 朝鮮芭誌所載 說話分類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張德順

Issue Date
1966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6, pp. 165-204
Abstract
奎章閣圖書에 所藏되어 있는 邑誌는 凡 8百2冊에 達한다. 本稿는 그 邑誌에 실려 있는 說話만을 抽出하여 다시 分類한 것이다. 나는 이미 三國遺事所載의 說話를 정리 · 분류하였고(延世大學校 文科大學刊 「人文科學」 2輯), 최근에 三國史記, 高麗史, 東國輿地勝覽, 世宗實錄 地理誌 等 四文獻에 실려 있는 說話를 정리, 분류하였다 (高麗大學校刊 「民族文化硏究」 2輯). 이제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는 奎章閣 邑誌의 說話를 분류하면, 우선 地理誌와 歷史관계의 說話分類는 한 단락을 짓게 되어 이 方面 硏究에는 多少라도 裨益이 되리라고 自負한다. 나는 이미 이 分類를 토대로 하여 「高麗國祖說話의 硏究」를 試圖한 바 있음을 여기 말해둔다.(「東亞文化」 第5輯) 說話分類의 方法, 基準같은 것은 다른 文獻分類에서 言及하였기에 여기 再論하지 않는다. 說話의 本體를 可及的 쉽게 把握하기 위해서 說話의 內容을 原文(漢文)대로 引用하지 않고, 飜譯要約해서 소개했다. (三國遺事를 除外한 餘他文獻의 分類도 모두 이와 같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4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