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李杜鉉 著 ; 韓國假面劇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鄭炳昱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10, pp. 353-361
Description
文化公報部(1969.12) 刊行

X X +456pp. (46 倍版)
Abstract
일찌기 “韓國新劇史研究”를 著述한 바 있는 이 책의 著者는 “假面의 終着驛은 演劇”이라고 밝히고, 이어서 “韓國演劇史研究에 뜻을 두어 假面劇을 研究하게 되고, 結局 나의 30代의 大部分을 mask mania로 보내고 말았다”고 이 책의 “머리말”에서 述懐하였다. 이로 미루어 이 책의 著者는 韓國의 假面劇을 舞踊이나 民俗資料의 角度에서가 아니라 演劇이라는 側面에 接近하려는 意圖를 알 수 있다. 또한 韓國演劇의 하나인 이 假面劇을 純粹한 演劇學徒의 눈으로서가 아니라 演劇史學徒로서 살피려는 意圖도 아울러 짐작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때문에 著者는 “이 冊은 歷史民俗學的方法으로 三國時代以來 李朝末까지의 韓國假面劇發達의 史的考察과, 韓國假面 및 假面劇의 民俗誌的 資料로서 構成하였다”고 이 冊의 內容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著者의 解明을 다른 말로 바꿔서 表現한다면, 이 冊의 內容은 크게 歷史文獻에 依한 硏究結果와 現地調査에 依한 資料의 蒐集과 整理라는 두 部分으로써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5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10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