形態論的 懸案의 音韻論的 克服을 爲하여 - 이른바 長母音의 境遇 -

Abstract

同一한 形態素의 異形態들 사이의 關係가 어느 한 異形態를 基準으로 하여 音韻論的으로 說明될 수 있을 때, 그러한 異形態들이 自動的 交替를 示顯한다고 말해 온다. 反面 그와 같은 音韻論的 說明이 不可能할 때 우리는 非自動的 交替라는 術語를 쓴다. 假令 ‘먹다(食)’라는 動詞의 語幹形態素가 活用이나 派生을 通하여 ‘먹~멍~멕’(‘먹고’, ‘먹는다’, ‘먹이다’等에 있어서와 같이)等의 異形態를 呈示할 때 ‘먹’을 基準으로 하여 나머지 두 形態를 音韻論的으로 說明한다는 것은 매우 容易한 일이다. 鼻音 ‘ㄴ’ 앞에서의 ‘ㄱ→ㅇ’의 同化나 ‘이’의 逆行同化에 依한 ‘어→에’와 같은 現象은 國語에서 一般的으로 認定되는 音韻規則에 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主格 形態素의 두 異形態 ‘이’와 ‘가’는 그 實現이 音韻論的으로 條件지워져 있음이 ‘먹’의 境遇와 같으면서도 이 두 異形態 사이의 交替를 音韻論的으로 說明할 方途를 마련하기 어렵다. 現在의 우리 正書法이 바로 이 自動的 交替와 非自動的 交替를 識別하여 自動的 交替를 示顯하는 形態素들에 對하여는 되도록 固定的 表記를 行함으로써, ‘same sound, same representation’ 아닌 ‘same utterance, same representation’의 原理에 많은 執着을 보이고 있음은 잘 알려진 事實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