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雲詞考

高麗 後期의 文豪 李奎報(1168~1241)는 대체로 奔放不覊한 詩人으로 오늘날까지 알리워져 왔으나 詞作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筆者는 年前에 高麗史 樂志의 唐樂을 연구할 때에 李奎報의 文集인 東國李相國集에서 敎坊의 口號 致語 등을 뽑아내어 參考資料로 정리한 일은 있엉ㅆ으나 그의 詞作에 관해서는 손을 대지 않았었다. 東國李相國集을 살펴 보면, 前集과 後集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前集은 李奎報 在世時에 정리 간행되었던 것이고, 後集은 그의 死後에 前集에 遺遍된 詩文을 찾아 모아서 編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