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an Tobči 研究

本研究는, 元朝秘史를 除外한다면 最古의 蒙文年代記이며 Zamcarano가 말하듯 蒙古文學에서 記念塔的 存在이기도 한 Altan tobči(黃金史), 더 正確히는 Qad-un ündüsün-ü quriyangrui altan tobči(帝王根源要略黃金史綱)의 蒙古語에 관한 硏究이다. 本硏究는 第一部 硏究篇과 第二部 特殊語彙篇으로 區分된다. 第一部에서는 黃金史의 蒙古語에 대한 言語的 特徵이 主對象이나, 여기 앞서 異本과 編述年代에 대한 것도 아울러 對象이 된다. 異本關係는 말할 것도 없고 編述年代의 推定은 그 言語的 特徵을 考察하는데 重要한 意義가 있음은 再論의 餘地도 없다. 編述年代에 관해서는 從來 몇 가지 說이 提示된 바 있으나, 아직도 定說이 없다. 여기 대한 筆者의 새로운 見解가 提示될 것이다. 여기서 「著作」「著述」年代라는 一般的 用語를 使用하지 않고 굳이 「編述」年代하는 用語를 使用하는 理由는 뒤에 밝혀질 것이다. 第二部는 黃金史의 特殊語彙에 관한 硏究이다. 다음 硏究史에서 보는 바와 같이 從來 몇가지 飜譯이 發表된 바 있으나, 許多한 難點을 內包하고 있어서 完全한 飜譯까지에는 아직도 거리가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