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語 音韻史의 몇 課題

몽골語 音韻史에는 重要하면서도 未解決로 남아 있는 여러 難問이 있으며 또 最近에 비로서 提起되어 論議되고 있는 問題들도 있다. 이러한 問題中 한두 가지 問題의 焦點과 여기 대한 硏究를 考察하려는 것이 本稿 目的이다. 1846年 Yenisei 江邊에 있는 Minusinsk라는 村落에서 八思巴文子가 새겨진 한 조그마한 牌子가 發見되었고 Avvakum과 Grigor'yev는 最初로 이것을 學會에 報告하여 알려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牌子는 뒤에 Nyuki와 Bogotol에서도 發見되어 注目을 끌게 된다. Minusinsk 牌子에 대한 Avvakum의 最初의 解讀에 의해서 Grigor'yev는 이 牌子의 文字를 西夏文字로 생각 했다. 1032年 西夏의 李元昊가 西夏文字를 制定하여 公布했다는 事實은 이미 알려진 事實이었지만 그 文字가 果然 어떤 것이었는지는 當時로선 알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