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相佰先生과 韓國社會史 研究

想白 李相佰 선생님은 그의 학문적 생애를 통하여 社會學과 歷史學의 두 분야에서 많은 先騙的 業績을 남기셨다. 想白 선생님의 10周忌를 맞이하여 선생님을 追慕하면서 그의 제자의 하나로서 외람되나마 想白 선생께서 韓國社會史분야에 남기신 業績의 대강을 간단히 적으려고 한다. 想白 선생께서 韓國社會史에 관한 연구논문을 발표하시기 시작한 1930년대는 아직 韓國社會史라는 연구영역 자체가 확립되기 이전이며, 社會學과 歷史學의 協同硏究나 韓國史에 대한 社會學的 硏究의 시도가 나타나기 이전의 시기이었다. 따라서 想白 선생께서 발표하신 연구논문들은 그 자체가 바로 韓國社會史 創建의 작업이 된 것이었다. 想白 선생의 韓國社會史 硏究의 주요 관심은 크게 나누어 세 분야가 중심이 되어 있다. 즉 ① 田制改革 문제 ② 身分制度 문제 ③ 家族制度와 婚姻制度 문제가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