甪里詞考

歷代文集을 涉獵하여 우리 先賢들의 詞作品을 索出 整理하는 作業을 한 바 있었다. 그 결과를 韓國詞文學硏究라는 標題로 400餘首의 詞를 簡略한 解說을 곁들여서 亞細亞硏究誌에 5次에 걸쳐 連載 紹介하였다. 그러한 索出作業은 아무래도 遺漏가 全無할 수는 없어서, 그 후에 새로 찾아낸 것들이 꽤 고이게 되었다. 그 중에서 李奎報의 詞作品은, 年代上으로 가장 이른 것이 되어, 白雪詞考라는 題下에 飜譯과 解說을 달아 本誌에 發表했다. 그 나머지의 것들 중에는 最近에 보게 된 高聖謙의 詞가 35首나 되어 作品數가 가장 많아 單獨으로 整理 紹介하기에 適合해서 그의 自號에 따라 그의 詞를 用里詞라고 命名해가지고 간단한 考察을 加해서 여기에 紹介하기로 한 것이다.

The tz'u works of Go Sŏng-gyom (1810-1886), one of the Korean 'hermit literati', which amount to 35 songs after 29 tunes, are studied with scanning, evaluation and explanation of tunes concerned. Life of the Author is also briefly introduc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