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이 諸語와 韓國語

Abstract

本稿는 音韻論,形態論,語彙比較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그렇다고 한국語와 알타이어 諸語의 全般分인 比較研究의 體系的 記述은 아니다. 筆者가 과거 發表한 論文 가운데서 部分的으로 修正을 要하는 것이나 見解가 多少 달라진 것들을 整理하고 여기 未發表의 몇 가지 問題를 提示하려는데 本稿의 目的이 있다. 그러므로 各 論題가 斷片的인 性格을 면할 수 없지만, 이것들을 세 分野로 區分한 것은 便宜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必要에 따라서 이미 發表한 論文 가운데서 그 要旨를 간단히 言及한 部分도 있다. 本稿에서 사용된 各 言語名의 略號는 (Poppe 1965: XIII)에 따르는 것을 原則으로 하나 各 文獻에서 直接 比較例를 引用할 경우에는 여기서 벗어나는 것도 있다. 그밖의 略號로는 PrK(=한국 祖語), AK(=古代 한국語), MK(=中世 한국語), PK(=現代 한국語), Ko(=한국語); PM(=몽고 祖語), PT(=토이기 祖語), PMT(=滿洲-퉁구스 祖語); PA(=알타이 祖語); J(=日本語). 本稿에서 一定한 槪念規定 없이 사용된 用語가 있다. 「한국 祖語」가 그러한 例인데 여기 관해서는 計劃중인 筆者의 다음 論文으로 미루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