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漢字同宇異形之探討
한자동자이형지심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韓耀隆
Issue Date
1981-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18, pp. 301-310
Abstract
오늘 발표의 제목은 「漢字同字異形의 探討」입니다. 저는 원래 한국에 있는 동안 중국의 고서에서 볼 수 있는 「以形辨義」를 응용해 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자를 연구하려 했읍니다. 그런데 근래에는 중국의 古書에 나오는 同字異體를 연구하고 있던 차에, 한국의 出版物에서 穀•曺•翻 등의 글자를 발견하고서 이것들에 흥미를 갖기 시작 하였읍니다. 오늘은 志文出版社의 「新活用玉篇」과 東亞出版社의 「基礎漢字 1800字」 가운데서 발견할 수 있었던 同字異形들에 관하여 얘기하여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모두 아시는 바와같이 현재 우리들이 볼 수 있는 비교적 이른 시기의 漢字는 三千여년전인 殷高時代에 사용하였던 甲骨文字입니다. 甲骨文字가 이미 가장 원시적인 圖畵의 상태를 탈피하였고, 또 “六書”를 兼備하고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건데, 漢字의 起源은 이미 대단히 일렀던 것 같습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5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18/19 (198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