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書道論

Theories of Chinese Calligraphy

중국서도론

中國의 書道는 一種의 特殊藝術입니다. 먼저 그 道具를 말씀드리자면 붓·먹·종이·벼루 등입니다. 붓은 많은 종류의 짐승털을 션택하여 만드는데, 性能에는 굳센 것과 부드러운 것이 있읍니다. 굳세고 딱딱한 것(剛硬)은 대개 이리털과 표범털로 된 것이고, 부드러운 것(柔和)은 대부분 토끼털·양털·닭털로 되어 있읍니다. 붓을 만드는 일은 일종의 특별한 技巧인데, 붓을 잘 만들어야 기분좋게 사용할 수 있읍니다. 古書에 「이리털로 心을 만들고 가을토끼털로 덮는다.」라는 記載가 있으니 이러한 붓은 한 종류의 털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안쪽은 이리털, 바깥쪽은 토끼털로 된 兼毫筆로서 行書와 隷書를 쓰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純羊毛로 된 붓은 커다란 字體인 篆書와 隷書를 쓰기에 적합하며, 표범털과 이리털로 된 비교적 긴 붓으로는 커다란 楷書·行書 및 狂草(草書)를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