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老舍의 小說과 劇本
노사의 소설과 극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炳漢
Issue Date
198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2, pp. 3-28
Abstract
1917년, 〈新靑年〉 잡지에 胡適이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고, 이어 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함에 이르러 中國의 新文學運動은 불이 붙기 시작하였다. 그뒤로 1919년에 展開된 五四運動의 기운을 타고 白話로 된 作品이 많이 발표되고 또 文學雜誌도 여러 가지 발행되었으며, 文壇의 “써클” 활동도 활발하였다. 1920년에는 周作人, 鄭振鐸, 朱希祖, 沈雁冰 등이 문학에 있어서의 휴머니즘을 표방하여 「文學硏究會」를 결성하고 기관지로 〈小說月報〉를 발행하면서 외국 문학의 소개에도 힘을 기울였다. 한편 郁達夫, 張資平, 郭沫若 등은 또 「創造社」를 결성하여 〈創造〉라는 잡지를 발행하면서 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여 「文學硏究會」와는 대립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創造社」는 이 무렵 유행하기 시작한 『맑시즘』의 영향을 받아 점차 社會運動 쪽으로 기울어 理論보다는 實踐을 앞세우게 되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22 (198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