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朝蘇時代刊行 中國文學關係書觀況
조선시대간행 중국문학관계서개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學主
Issue Date
1987-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5, pp. 3-28
Abstract
이 글은 朝健時代에 刊行된 中國文學關系典籍에 관한 硏究를 위한 基礎作業으로 이루어진 것 이다. 朝鮮時代에 刊行된 中國文學關係典籍들을 하나하나 硏討하기 전에 먼저 그 책들의 全挽를 槪略的으로 把握해 보려는 것이다. 대체로 어떤 종류의 책들이 刊行되었는가 綜合的으로 살펴보면서, 그 책들의 種類別 특징과 刊行時期別 특징 등을 硏討해보려는 것이다. 이는 앞으로 진행될 책 하나하나에 대한 板本과 그 價値硏究를 위한 基礎作業이어서 대체적인 윤곽만 파악하면 되는 것이므로, 뒤에 提示한 여러 학자들의 調査硏究 成果와 旣刊 主要 圖書館 藏書目錄 등을 活用하여 작업에 착수하였다.

이것을 통해서도 朝鮮時代 우리 先人들의 中國文學에 대한 理解와 硏究態度 등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朝鮮時代 文人들이 中國文學의 어떤 分野를 重視하였는가, 또는 어떤 分野를 배우는데 力點을 두었는가 대략 알게 될 것이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25 (198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