滿鐵flj行中國關係圖書雜誌 國內收藏目錄

만철간행중국관계도서잡지 국내수장목록

Domestic Catalogue of Books and Magazines Concerning China Published by The South Manchuria Railway Co.(Appendix: Catalogue of Books Published by Government-General of Choson)

现在 国內의 主要圖書館에 얼마만큼 收藏되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作成한 것이다.

滿鐵의調査•硏究對象이 主로 當時의 中國의 經濟現象이었으므로 20세기초부터 日本의 敗戰에 이르는 時期의 이 地域硏究에는 不可缺한 資料가 될 것이다. 특히 그 많은 調査資料•調査論文의 大部分이 滿鐵의 掌握領域인 東北地方에 관한 것인 만큼, 中國現代史硏究의 處女地帶라 할 東北地方硏究가 이 目錄의 刊行을 기회로 활발해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勿論 滿鐵調査機關의 硏究對象은 東北地方선에 만 限定되지않고 심지어 東南亞(當時에는 南洋으로 總稱댐)에까지 미치고 있고, 그 기관의 성격상 중국의 정치상황, 쏘련의 經濟狀況,쏘련極東地域의 狀況,드물게는 北韓(北蘇)地方에 까지 미치고 있으니 그 刊行物의 硏究資料로서의 利用폭은 훨신 넓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