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左宗棠의 新疆遠征과 이슬람 政權의 崩壞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浩東

Issue Date
199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9, pp. 47-89
Abstract
1864년 新疆의 쿠차(車)에서 시작된 무슬림들의 叛亂이 백여년에 걸친 淸支配에 종지부를 찍고 곧 이어 1865년 西隣의 호칸드 汗國에서 到來한 야쿱 벡(Yaqub Beg)에 의해 이슬람 政權이 건설되었다. 그는 일리(伊梨)를 제외한 新疆 全域을 정복하였고, 곧 영국·러시아·오스만 등과 外交關係를 가질 정도로 국제적으로도 인정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야쿱 벡 政權은 1877년 左宗棠이 지휘하는 淸의 遠征軍에 의해 어느 누구의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신속하게 붕괴되고 말았고, 左宗棠과 그의 후임 劉錦棠은 新疆征服 후에 그 지역을 중국본토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省으로 編入시키고, 벡(伯克) 制度를 폐지하는 등 여러 後續措置를 통해 新疆에 대한 中國의 領土的 支配를 완료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1870년대 左宗棠의 新疆遠征과 이슬람 政權의 崩壞는 과거 거의 2천년간 西域을 정치적으로 장악하려던 중국측의 끊질긴 시도가 최종적인 성공을 거두었음을 알리는 事件으로, 그 歷史的인 意義는 결코 과소 평가될 수 없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6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