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韓愈 散文의 比喩 修辭에 關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鐘漢
Issue Date
199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9, pp. 165-185
Abstract
比喩(譬喩)는 사물 사이의 유사한 관계에 기초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그것과 비슷한 다른 사물을 빌어 표현하는 修辭 방법인데, 비유의 대상으로 등장하는 사물이 대체로 구체적이고 형상적이기 때문에 文意의 선명한 감각적 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중국 문학에 있어서도 이는 詩文을 막론하고 두루 활용되어 왔다. 그런데 중국 문학의 창작 실천을 두고 볼 때 특히 산문은 정서의 토로보다는 도리의 천명과 사실의 기록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비유를 통한 감각적 의미 전달은 작품의 형상성을 제고시켜 산문의 문학성을 확보하는 관건적 자질의 하나로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본래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은 형상을 통해서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의식 형태의 하나이다. 그런데 문학에는 다양한 갈래(장르)가 있고 그것에 따라서 예술 형상의 창조에 대한 요구 수준도 차이가 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29 (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