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東北亞 比較神話學 국제학술대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丁奎福

Issue Date
199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31, pp. 155-158
Abstract
지난 1993년 5월 19·20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대학 동아문화연구소의 東北亞 비교신화학 국제학술대회에서 논의된 10편의 논문을 차례에 따라 필자의 소감을 적어 보기로 한다. 신화연구의 방법은 대충 두 가지로 압축된다고 본다. 즉, 하나는 신화가 지닌 원초의식을 중심으로 그것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두 나라 이상의 비교신화를 통하여 그것들이 지닌 특수성이나 전파과정을 통한 특수성을 추구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그러나 신화연구에는 위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이번 회에서 발표된 10편의 논문은 보편성의 추구가 대충 6편, 특수성의 추구가 4편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金榮華교수(대만 文化大)의 「神話省思三則」은 精衛塡海·后羿射日·夸父追日 등에 내포된 신화의 의식이 民談으로 계승되고, 나아가서는 그 신화의 의식이 역사를 비롯한 전반 생활에 반영되어 있다는 신화의 본질적 구명을 살핀 글이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6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