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中國古典小說의 硏究槪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Hegel, Robert
Issue Date
199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32, pp. 89-140
Abstract
‘中國傳統小說의 硏究’라는 분야에서는 접근방식에서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발견되는 항목이, ‘小說’이라는 말에 속하는 자료가 매우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우 다양하다. 이 ‘小說’이라는 말은 오늘날의 文學形式이나 작품을 가리키는 小說과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원래 古代 中國에서 文章을 분류하는 용어의 한 가지로 쓰였던 ‘小說’이라는 말은 아마도 歷史記錄과 같은 가장 대표적인 敍事體에 속하지 않는 ‘다른’ 文章을 가리켰던 것으로 보인다. 班固(대략 A.D. 32~92년경)의 〈漢書〉에 들어 있는 목록인 「藝文志」에서 小說이라고 밝혀져 있는 제목들은 어떤 일정한 내용이나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는 ‘雜記’로 간주되었던 것 같다. 〈漢書〉에서 「小說家」는 「諸子流」, 다시 말해서 ‘그리 유명하지 않았던 철학자들의 文章’으로 분류되어 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6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32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