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語文學界 학회와 학술지의 현황과 전망

1945년에 京城帝國大學 中國文學敎硏室을 전신으로 한 서울대 중어중문학과가 개설된 것을 필두로 하여 한국외국어대(1954), 성균관대(1955), 고려대, 숙명여대, 단국대(1972), 연세대(1974), 영남대(1976) 등에 차례로 중국어문학과가 생기고, 이들 대학에 석·박사과정을 둔 대학원 과정이 마련되면서 국내의 중국어문학 연구는 지금까지 매우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아니나 韓國中語中文學會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각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 중국어문학 종사자만도 400명을 웃돈다. 이러한 양적인 팽창은 자연스럽게 각종 학회의 결성으로 이어졌고, 학회의 성과물이라 할 학술지도 여러 종 나오게 되었다. 학문의 발전은 개별 연구자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는 토양이 형성되어야 가능하다는 점을 상기해보면 왕성한 학회활동과 연구성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전문학술지의 존재는 더없이 귀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