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茶山 丁若鏞의 易學思想과 易理四法
茶山丁若構的易學思想和易理四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永友
Issue Date
199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36, pp. 109-138
Abstract
이 글은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이 역학의 핵심이론으로 제시한 ‘역의 네 가지 원리(易理四法)’가 다산 역학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의의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주자성리학과 구별되는 정약용 철학의 특징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다산 정약용의 역학 사상에 대한 연구는 최근들어 ‘다산 역학의 르네상스’란 말이 논의될 정도로 한국 철학 분야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정리해 보면 다산 역학에 대한 연구 경향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주희철학 내지 성리학의 이기론과 관련하여 다산 역학의 의의를 검토하는 연구이다. 금장태와 이을호는 다산 역학에서 초월적 주재자인 상제천을 주목하여 다산의 역학 정신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다산의 역학관이 상제천에 대한 믿음에 기반하여 개과천선(改過遷善)이라는 윤리적 목적에 있음이 논의되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7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er for East Asian Studies (동아문화연구소)Journal of S.N.U. Institute for Asian Studies (동아문화)동아문화 Volume 36 (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