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白居易詩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진걸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44, pp. 103-120
Abstract
기존의 백거이 시 연구는 주로 풍유시에 집중되었다. 풍유시에 대한 중시는 호적의 ≪백화문학사≫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이 책에서 신악부운동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기하였고, 그 연장선상에서 풍유시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였다. 당시에 유행하였던 현실주의 중시의 경향과 맞물리면서, 많은 연구자들이 풍유시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로 얻은 결론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풍유시는 시의 효용론적 관점에서 지어진 것으로서, 그 기원은 ≪시경≫의 풍자 정신이다. 현실비판의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비판의 효과를 잘 살리기 위해서 평이한 시어로 천근 하게 표현하였다. 문학적인 아름다움 보다는 현실 생활의 충실한 반영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완곡한 표현보다는 직설적이고 노골적인 표현을 사용하였다. 풍유시의 이러한 성격을 적극 제창하여 원진과 더불어 시가혁신운동을 벌이니 그것이 곧 신악부운동이다.

이러한 견해는 풍유시의 기원․특징․의미에 대해서 유기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훌륭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풍유시에 한정하지 않고 백거이 작품 전체로 시야를 확장시키면, 몇 가지 이해할 수 없는 점이 발생한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7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