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華人民共和國 建國 前後 中國共産黨의 少數民族政策 ―美帝國主義의 위협과 民族團結論을 중심으로―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은 漢族을 포함하여, 공식적으로 모두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를 표방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中國共産黨(이하 中共)은 모든 소수민족을 평등하게 대우하고 있으며, 각 민족 간의 단결을 통하여 사회주의현대화의 공동번영의 길을 걷고 있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나아가서는, 中華民族多元一體格局이라는 논리를 고안하여, 각 민족들 간의 역사적 통합성을 근거로 중화민족으로서의 불가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구도 하에서, 모든 소수민족들의 분리독립권은 금지되고 있으며, 이는 건국 이후 지속적으로 나타난 티베트의 분리운동에 대한 中共의 공식적 대응방식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이 처음부터 中共의 노선 속에 내재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