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각 소장 「朝鮮雅樂」의 해제와 근대 음악사료적 가치에 대한 고찰 : The Bibliographical Explanation of ChosOn Aak 「朝鮮雅樂」 and Its Values in Modem Music History

Abstract

장서각에는 이왕직아악부의 문서로 소개된「朝鮮雅樂」이라는 사료가 소장되어있다. 장서각 사서의 증언과 마이크로필름에 의해 이 사료의 상태를 보면 이 문서는 외형적으로 세부 문서들의 무차별적인 묶음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이 문서는 다양한 크기의 종이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세부 문서 별로 종이의 질과 종류가 다르며, 종이의 크기 질이 같다하더라도 칸을 나눈 체제가 다르다. 심지어 어떤 세부 문서는 철이 되어 있지 않고 낱장으로 떨어져 문서 속에 끼워져 있는 것도 있다. 문서의 상태가 이런 것처럼 여기서 다루고 있는 내용 역시 다양하다. 즉「朝鮮雅樂」의 내용에서도 역시 보고서, 악보, 가사지, 공문서, 원고 초고 등등 서로 다른 성격의 것들이라서 일관된 주제를 찾을 수 없다.

「朝鮮雅樂」에는 이왕직아악부와 무관한 자료는 없으므로 이러한 세부 문서들을 1차적으로 수집하고 소장한 주체는 이왕직아악부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인 문서들을 일괄적으로 철하고 「朝鮮雅樂」이라는 제목이 붙인 주체는 알 수 없다.

A historical document called Chasm Aak「朝鮮雅樂」can be found in the archives at Jangseo-gak Library 藏書閣. A detailed bibliographical explanation on this document, however, does not exist - only a record which verifies that it is a document of Yiwangjik Aakbu 李王職雅樂部(the Royal Music Institute of Yi Household). Because it is relatively unknown among scholars, it has not been utilized in research of Korean music history. Hence, the present paper initially attempts a close examination of Choson Aak's contents as well as its characteristics, and takes a further step to evaluate its values in the research of modern music history of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