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Дар>-작가의 탄생
<Дар> Владимира Набокова-рождение писателя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경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Citation
러시아연구, Vol.4, pp. 59-88
Abstract
1935년에서 37년에 걸쳐 완성된 블라디미르 나보코프(Влаимир набоков) 의 는 작가의 러시아어로 써진 마지막 작품이라는 점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모국어로 된 가장 훌륭한 소설이라는 점에서 많은 평가를 받아 왔으며, 나보코프의 작가적 발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품으로 이해되어 왔다 리이(L.L.Lee) 는 을 나보코프의 모국어로 된 소설 중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했고, 앤드류 필드 (Andrew Field) 는“그것은 금세기 러시아 문학이 낳은 가장 위대한 소설이다”라고 극찬하고 있다. 은 나보코프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든지 중요한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 전개되고 있는 러시아 문학과 문화에 대한 상세하고 자극적인 토론은 우리에게 나보코프가 문학과 문학 비평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나보코프의 많은 논쟁적인 문학, 정치, 사회적 견해들에 대한 설명적인 열쇠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은 러시아 문학 전통의 재평가이며 복구인 것이다.

이 소설은 작가 자신이 영역본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러시아 문학에 관한 이야기이다. “우리는(볼셰비키 혁명을 피해 러시아를 탈출한 수많은 러시아 지식인들) 미국 지식인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들은 공산주의자들이 마법에 걸려서 우리를 악랄한 장군, 석유왕, 오페라 글라스를 든 야윈 숙녀들로만 알고 있다.) 그 세계는 지금은 가고 없다. 부닌, 알다노프, 레미노프는 떠나갔다. 위대한 러시아 시인 블라디슬라프 호다셰비치도 떠나갔으며, 20세기는 아직 그와같은 시인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 늙은 지식인들은 지금 죽어가고 있고, 아직 계승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ISSN
1229-105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79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for Russian, East European & Eurasian Studies (러시아문화권연구소)러시아연구 (Russian Studies)러시아연구 Volume 04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