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Фантастические новеллы А. Грина
알렉산드르 그린의 환상소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Ким, Кён Тз
Issue Date
2000
Publisher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Citation
러시아연구, Vol.10 No.1, pp. 121-153
Abstract
알렉산드르 그린의 작품은 현대의 독자들과 작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환상의 선명성과 특이함, 매혹적인 줄거리를 가진 작품들 속에 엿보이는 심오함과 휴머니즘은 고리끼(M. Горький), 빠우스톱스끼 (K. паустовский), 리진(В. лидин), 쉬끌롭스끼(В. Школовский)와 같은 거장들의 언어가 그린의 언어에 다가가게 했다. 유리올레샤(Ю. Олеша)는 그린을 “불세출의 작가”(Писатель-уникум)라고 불렀다. 그린은 남을 모

방하지 않은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선명한 현상으로서 러시아 문학의 대열에 합류했다. 비평가들은 그를 “꿈의 기사”, “이상한 이야기꾼”, “타고난 재능과 느낌을 가진 낭만주의자”라고 평가했다. 알렉산드르 그린의 환상 소설은 러시아 문학에 나타난 특별한 현상이다. 그 당시는 작가가 지향하는 점과 세계 문학이 추구하는 정신적· 도덕적인 탐구의 문제가 확고하게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시기였다.

그의 예술적 사유의 기본은 낭만주의적 형태의 사고에 가까워 보인다. 낭만주의적 색채와 기교가 엿보이는 그린이 작품들은 낭만주의 작품들과 형태적 유사성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도 가까운 근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은 그린이 원칙적으로 러시아 문학 속에 새로운 유형의 작품들을 창작할 수 있게 하는 힘의 원동력이 되게 한다.

그린에게 있어서 환상 소설의 구성 방식과 형태의 연구는 낭만주의의 예술적 성과들 속에서 20세기 문학이 허용하는 습관적 묘사들의 한계를 넓혀 주고 있다. 큰 의미에서 그의 작품들 속에 나타나는 사상적ㆍ예술적 특성들은 낭만적인 것과 환상적인 것의 우선 순위를 결정지어 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린의 환상 묘사를 분석하고, 그것이 작품들이 사상적 내용 속으로 얼마나 깊이 스며들었는지 그리고 작가 고유의 창작 양식과 방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조금 더 분명하게 환상적 요소들의 기능을 정의하고, 그린의 환상 소설은 마술 같은 동화의 음조와 일치하는 환상 문학의 전통적 구성 요소와 서술 방법의 결합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ISSN
1229-1056
Language
Russi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0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for Russian, East European & Eurasian Studies (러시아문화권연구소)러시아연구 (Russian Studies)러시아연구 Volume 10 Number 1/2 (200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