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olitical Exiles as Colonial Agents : The Russian Geographical Society and Its Exile-Explorers in Siberia, 1860s-1890s : 식민 활동가로서의 정치적 유형수: 1860-1890년대 시베리아에서 러시아 지리학 협회의 활동과 정치범 출신 탐사자들의 역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Park, Lynda Yoon-Sun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Citation
러시아연구, Vol.13 No.1, pp. 355-385
Abstract
In Russian history, Siberia has often been placed in the realm of the mythical. From the time when the first Cossack brigands led by Ermak Timofeevich crossed the Urals in 1581/82 to defeat the khanate of Sibir, Siberia has been seen both as Russia's "gold mine[zolotoe dno]" as well as a "vast prison house for the exiles." The conventionally accepted narrative of the conquest states that in less than 100 years, Russians conquered Siberia--excluding Kamchatka, the Amur region and Sakhalin--with relative ease and managed to force the indigenous populations to become tribute[yasak]-paying subjects of the Russian tsar.



이 논문은 19 세기 후반 제정 러시아에서 시베리아에 유배된 정치범들이 이 지역의 탐사에 동원되면서 결과적으로 식민 활동가의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정치범들이 시베리아 탐사에 동원된 것은 러시아 재국지리학 협회 (RGS) 시베리아 지부 1878년부터는 동(東)시베리아 지부 - 의 주선에 따른 것이다. 이 협회의 본부는 원래 자유주의적 성향의 인물들이 주도하였으나, 시베리아 지부는 제국주의적인 경향을 좀 더 강하게 띠고 있었다. 즉 이 단체는 시베리아 전역에 대한 러시아의 지배권을 확립하는데 기여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오지 · 미개척지에 대한 탐사가 불가결하였는데, 이 목적을 위한 최적의 인력으로 선택된 것이 시베리아에 유배된 정치범들이었다. 정치범들은 1)탐사에 필요한 학문적 ·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이를 활용할 기회를 가지기를 바라고 있었고 2) 유형수라는 지위에서 비롯되는 볍적 제약 때문에 시베리아를 벗어나지 못할 뿐 아니라 정부의 통제 자체를 벗어나지 못하는 처지였으며 3) 그들의 궁핍한 경제적 상황 때문에 생활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절실하게 원하고 있었다. 러시아 제국 지리학 협회의 시베리아 지부는 이들의 이러한 처지를 이용하여 이틀을 시베리아 각지의 탐사에 동원하였다. 이에 따라 1860-70년대에는 역사학자인 쉬차포프,폴란드 정치범인 체카노프스키, 크센조폴스키, 체트스키, 두보프스키 등이 시베리아 지역에 대한 인류학적 동식물학적 지질학적 탐사를 수행하였다. 1880-90년대에는 시베리아 지역주의자 (oblastnikil 에 속하는 정치범들이 비슷한 성격의 탐사를 계속하였다. 시베리아 현지 출신 러시아 지식인들로 이루어진 시베리아 지역주의자들은 러시아인들의 착취에 대항하기 위해 시베리아 현지인들을 교육 · 계몽할 필요성을 역설하였고, 이를 위해 역시 제국 지리학협회의 동(東)시에리아 지부의 지원을 받아 시베리아 일대에 대한 인류학적 · 지리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포타난, 야드린제프, 클레멘츠 등이 그 대표적 인물들이다. 현지인들을 해방하기 위한 교육 · 계몽 목적의 탐사에는 페카르스키, 보고라스 등 인민주의자 출신의 정치범들도 참여하였다. 이들의 연구를 통해 시베리아의 주민 · 지리 · 식생 · 자원에 대한 광범한 지식이 축적될 수 있었다. 이러한 지식은 저l 정 러시아 말기, 소비에트 정권 초기에 유럽지역 러시아인들이 시베리아 지역을 효과적으로 지배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이들 정치범 출신 탐사자들 가운데 일부는 자신들의 문명화 사명을 확신한 나머지, 소비에트 초기에 이르러서는 시베리아에 대한 유럽 러시아인들의 계몽활동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이로써 이 지역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통제권이 강화되는 데 앞장서기도 하였다. 제정 러시아의 지배제제에 저항하여 유매된 인물들인 정치범들이 자신들의 원래의 의도와는 별도로, 결과적으로 시베리아 지역에서 러시아의 지배권이 확장되는데 일조하게 된 것은 역설적이다.
ISSN
1229-1056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881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