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토포스와 묵시록: 블록의 강림의 삼부작과 그리스도의 형상(1) : Весенний топос и Апокалиптика в ранней лирике А Блока

Abstract

알렉산드르 블록이 서사시 열둘의 말미에 구현한 그리스도의 형상의 태동에 얽힌 일화는 널리 알려져 있다. 동시대인의 증언과 블록이 남긴 기록을 종합하여 그것을 정리해 보면 이렇다. 소비에트 혁명 직후 겨울의 어느 날 밤, 수도에는 좀처럼 보기 힘든 세찬 눈보라가 몰아쳤다. 인적이 끊긴 거리에서 눈보라에 휘말린 가로등 불빛만이 흐릿하다. 이 밤에 거리에 나선 시인 블록의 시야에 밝은 점 하나가 들어온다. 이 점은 자라나 점점 거대한 환영(幻影)으로 면모되었다. 시인은 흥분에 사로잡혀 환영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그는 당혹감 속에서 자신의 눈을 믿을 수 없다. 그리스도의 환영을 보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