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의 서사구조에서 전형과 탈전형의 논리 : Логика типизации и детипизации в повествовательном постороении реализма

Abstract

리얼리즘 문학이론에서 전형과 전형적 상황은 엥겔스의 말처럼 리얼리즘의 승리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적 핵심 개념이다. 전형이란 일반적으로 관찰 대상의 일반적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본보기라고 말할 수 있다. 자연과학의 실험에서 관찰 대상의 일반성과 객관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으로 가장 전형적인 상황의 가장 전형적인 형상이 설정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그러나 리얼리즘 문학론에서 전형성은 보편성과 개별성의 특수한 미적 통합을 일컫는 것으로 양적 평균성과 질적 일반성을 의미하는 개념과는 전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루카치에 따르면 문학이 전형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한편으로 현실의 숨겨진 합법칙성(총체성)에 대한 깊고도 어려운 탐구가 요구되며 다른 한편으로 그 인식된 합법칙성을 개별적 삶의 형상으로 형상화하는 작업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