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호학적 접근: 한국 비보이와 러시아 발레 뤼스를 중심으로 : Cultural Semiotic Approach to Cultural Interaction: On Korean B-boying Culture and Russian Ballet Russes

Abstract

문화의 상호관계를 설명하는 기존 모델이 세계화(globalization)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문화적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전 세계적 차원의 문화 접촉이라는 새로운 상황은 문화의 상호작용에 관한 전통적 모델이 생각할 수 없었던 일련의 중대한 변화들을 동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재성찰이 불가피해졌다. 우선 세계화 현상의 문화적 차원을 살피는데 있어, 미디어 네트워크의 전 지구적 연결이라는 변화된 물적 조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주지하듯이, 이는 지식을 비롯한 각종 문화 생산물의 전 지구적 수용 및 향유의 상황을 창출했고, 세계문화의 급속한 확산은 개별 국가와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에 급격한 변화와 혼란은 야기했다. 분명한 것은 문화의 내재적 발전과 외적 영향 간의 명확한 구분이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토착적인 것과 외래적인것, 민족주의와 모더니즘을 가르는 이분법적 틀이 점점 더 부적합한 거승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흔히 전통의 이름 하에서 사실상 발명되고있는 것은 외래적인 것과 토착적인 것 간의 어떤 복합체이다.

It has been frequently indicated that the existing model for cultural interaction is not fully appropriate for explaining the (new) situation of cultural encounters and exchanges on the (whole) global level, the new trend usually called by "globalization". Increasingly problematic is the cultural imperialistic model supposing the relation between the West and the Third World as unilateral implantation and reception. The main problem is to devise an alternative model that can accommodate the rapidly changing conditions of cultural interaction, a model which understands the cultural interaction as reciprocity in communication instead of unilateral relat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