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外交政策에 있어서 行政府와 議會間의 葛藤의 問題

Abstract

브리커 憲法改定運動(Bricker Amendment Movement) 에 關한 이 著書는 제목이 말해주 듯이, 美國外交政策에 있어서의 巨否의 政治學을 다룬 草越한 事例昭究書이다. 具敎授는 먼저 브리커 運動의 여러 事例블 살펴본 뒤 그 事例블 國際聯盟과 國際聯合에 대한 論爭과 연결시킴으로써 , 美國外交政策에 있어 서 行政府와 議會間의 갈등의 問題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具敎授는 이 著書가 憲法에 關한 論述도 아니며 美國政府에 關한 論文도 아니다라 고 겸손히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 冊은 美國의 外交政策樹立過程에 있어 行政府와 議會間 의 對立이 蘇合的이고 抱括的인 안목으로 쓰여진 흘륭한 著作임에 틀림없다. 이 冊은 7章으로 나누어져있다. 序論으로서 第1 章은 브리커 憲法改定案과 國際聯盟規約을 둘러싼 對立樣相, 그리고 U.N. 憲章認堆에 있어서의 갈등을 묘사하고 있다. 다음2,3,章은 이 冊의 主題인 브리커 憲法改定運動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