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人의 投票 行態와 第40代 大統領 選擧의 分析

Abstract

選擧는 民主主義制에서는 生命線과 같이 認識이 되고 있고 國民이 選擧에 參與하여 投票權을 行使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國民의 權利 行使이다. 따라서 民主主義의 歷史를 보면 投票權의 擴大를 위한 努力을 一貫性있게 볼 수가 있다. 美國의 경우를 보아도 政府는 國民의 投票權의 擴大를 위해서 꾸준히 努力한 것을 잘 볼 수가 있다. 美國의 授票權의 擴大現象및 政府의 努力은 二次 世界 大戰 以後에도 꾸준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오늘날 美國은 普通 選擧制(Universal Suffrage)를 가진 가장 代表的인 國家라고 볼 수가 있다. 二次 大戰後 美國의 參政權의 擴大를 중요한 進展을 통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1) 1959年 民權法(Civil Right Act) ⓐ 이 法에서 市民의 投票權을 保護하기 위해서 必要할 때에는 法院의 審判을 받을 權利를 認定한다. ⓑ 投票權을 侵害하는 事例에 대하여 聯邦 政府는 法院의 決定을 求하게 하였다. ⓒ 投票權의 侵害 事例를 調査하기 위해서 聯邦 民權 委員會(Federal Civil Right Commission)를 設置한다. ⓓ 聯邦 法務部에 民權局(Civil Right Division)을 設置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