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美國 大統領과 매스미디어의 역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徐正甲

Issue Date
1980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4, pp. 21-30
Abstract
전통적으로 매스미디어는 정치에 관한 보도와 분석을 하는 것을 主要 역할로 생각하고 있었다. 미국정치 초기에는 신문이 대중매체의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대중사회의 출현과 함께 대중매체에도 변화를 가져 왔고 특히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라디오, TV의 출현은 미디어의 성격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매스미디어는 무엇보다도 정당 정치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맺어 왔고 政黨활동을 보고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었다. 건국초기 정당이 출현하기 전에는 政治파벌과 관련을 맺었고 파벌들의 활동을 보고하여 왔었다. 파벌이 정당으로 발족하면서 政黨에 결부되어 정치활동을 보고, 분석, 비판을 해 왔었다. 정당을 통해서 정치「잇슈」를 대중에게 이해시키고 또한 소개를 했다. 대통령정치는 물론이고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와 주요 압력단체의 활동을 보도하였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미디어 자체에 큰 변화가 생겨났다. 신문이 점차로 기업화되기 시작하면서 더욱 경쟁적이 되었고 경쟁의 결과는 미디어의 다양성과 질의 향상이라기 보다는 많은 신문이 기업으로서 성장하지 못하고 도산해 버린 것이다. 결과적으로 정치의견의 다양성이 없어지고 정치기사가 적어졌고 다른 미디어에 비해서 정치 정보전달에 있어서 가장 뒤떨어지는 것이 되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3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