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變形의 한 經驗的 硏究

1978年 서울大學校 부설 美國學硏究所에서 Monograph Series의 제3호로 姜信杓의 The East Asian Culture and Its Transformation in The West란 책이 출판되었다. 이것은 姜氏가 1973년 하와이大學校에 博士學位論文으로 제출된 것을 美國學硏究所에서 출판한 것이다. 이 著書는 우선 題目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文化를 다룬 것과 東西洋을 다룬 특색을 갖고 있다. 文化란 一般的으로 통용되는 文學이나 藝術등을 포함하는 좁은 의미가 아니라 人間의 行爲 全部를 포함하는 것으로 特히 이 저서의 저자는 行爲類型의 본질인 文化類型(culture pattern)보다 더 심층적인 의미에서의 文化 즉 哲學的 意味의 文化를 이곳에서 취급하였다. 이것을 하와이라는 특수 사정에서 東洋人이 어떤 과정을 경과하면서 어떤 시간의 차이를 두고 어떤 계기에 東洋的인 文化를벗어나 西洋的인 文化를 습득하여 가느냐 하는 것을 연구한 것이다. 이에 사용된 方法은 질문지를 배부하는 사회학적 방법과 동시에 직접 개개인을 방문하고 그들과 인터뷰를 하는 인류학적 방법을 병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