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美國輿論에서의 階級과 地位: 文獻的 一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光周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8, pp. 47-67
Abstract
민주정치를 흔히 여론 정치라고 한다. 정치엘리뜨들의 獨走가 아닌 여론의 지배가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일컬어 하는 말이다。 정치현실에 있어서는 대중의 의견, 즉 여론이 정치엘리뜨들을 이끌어 나가기 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의 경우가 자주 목도된다. 더 정확히 말하면,현실로서의 여론정치는 “여론의 이름으로 정치엘리도의 의사가 표현되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점에서 민주주의 이론가들의 중요한 관심사는 어떻게 엘리뜨들을 대중의 의사에 의해 구속받게 하느냐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 즉 여론의 정체가 과연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분석적 입장에서 볼 때 여론은 결코 同質的인 하나의 덩어리가 아니다. 정치공동체내에 다양한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만큼, 그에 따른 다양한 정치적 의견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흔히 하나의 국민적 의견, 예컨대 “미국의 여론”으로 쉽게 말하여지는 것의 내부적 실체가 지닌 異質性과 多樣性을 규명하는 것이 우선 필요할 것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4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08 (198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