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社會變化에 따른 社會福祉의 變遷過程

본 연구는 미국의 사회변화 속에서의 사회복지의 변천과정을 고찰한 것이다. 사회복지 문헌에 미국사회복지의 변천과정에 대한 고찰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사회북지제도와 프로그램 자체의 간략한 역사적 고찰에 머무르고 있는데 본 연구는 미국의 사회변화의 맥락 속에서 사회복지의 변천을 이해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오늘날 미국의 사회복지의 범위와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데, 그것은 다른 국가들의 사회복지와도 다르고, 시대적으로도 식민지시대와도 다르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변천과정을 고찰함에 있어서 현존하는 사회복지의 법위와 내용을 설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여야만이 현존 사회복지 양상의 유래와 변천과정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그러한 사회복지의 양상의 저변에 깔린 이슈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존 사회복지양상의 이슈를 먼저 설정함으로써 사회변화에 따른 그 근본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진 사회복지의 변천을 파악할 수가 있다. 그러면 먼저 미국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의 뜻과 법위 및 사회복지의 성립의 중심적인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